본문 바로가기
상식 키워드 정보 뉴스

주짓수 벨트 순서 등급 총정리

by 神JOB 2022. 11. 5.
반응형

주짓수 벨트 순서 등급

 

주짓수는 타격보다는 상대를 넘어뜨리거나 관절을 꺾고 조르는 공격 방식을 사용하는 무술로, 키가 작은 사람도 주짓수로 덩치가 큰 사람을 이길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되면서 알려지기 시작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경기를 하는 선수들의 벨트 색깔이 다르다는 걸 알게 되어 주짓수 벨트 순서에 대한 궁금증도 커졌습니다.
  
주짓수 벨트는 수련자의 숙련도, 수준, 노력한 시간, 인성 등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18세 미만의 주니어(어린이/유소년)와 일반부(성인)의 경우 처음 시작할 때는 태권도처럼 흰색 벨트를 맵니다.
주니어는 화이트 --> 그레이 --> 옐로우 --> 오렌지 --> 그린 의 순서로 되어 있으며, 성인의 경우 화이트 --> 블루 --> 퍼플 --> 브라운 --> 블랙 으로 되어 있고, 최종적으로는 레드 벨트가 있습니다.

 

주짓수 벨트 순서 등급
주짓수 벨트 순서 등급


벨트에는 흰색 줄이 보이는데  이것은 '그랄'이라고 합니다. 그랄은 성인의 경우 보통 4~6개월 정도 됐을 때 하나씩 채워지며, 4개가 차면 다음 벨트로 승급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뚜렷한 승급 체계와 규정이 없는 상태라, 관장 혹은 사범들의 판단에 따라 승급이 결정되고 있는데 각 벨트마다 승급 시 최소 2~3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주짓수 협회 IBJJF(International Brazilian Jiu-Jitsu Federation)의 자료에는 평균적인 운동 기간에 따른 등급이 나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화이트 벨트에서 시작해 블랙 벨트에 이르기까지 10년 이상이 걸릴 수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련기간만 채운다고 급이 올라가는 것은 아니라, 스파링을 통해 향상된 감각과 움직임 그리고 기술적인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승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